급여관리
PAYROLL
MANAGEMENT
도입효과
전문가에 의한 급여 관리
급여 관리 업무는 반복 정형화된 업무이지만 노동법과 세법에 능통하지 않으면 실수가 발생할 수 있고, 이는 고객 기업에 막대한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도입 효과 : 전문인력 내부 보유효과
급여, 4대 보험, 연말정산 등 노동법과 세법, 사회보험법 등에 대한 전문지식을 확보한 전문가에게 급여 관리를 아웃소싱함으로써 고객 기업은 잠재적인 재정 손실의 Risk를 최소화할 수 있고 전문 인력을 보유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핵심 업무의 계속성, 안전성 확보
급여 관리 업무는 기업의 가장 기초적인 핵심 업무입니다. 그러나 급여 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개별 인력의 퇴사나 교육 부재, 이동배치 등으로 업무의 전문성, 지속성은 언제라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급여가 과오 지급되거나 지체되고 각종 신고 오류, 누락으로 인한 금전적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도입 효과 1: 핵심 업무의 안정성, 지속성 확보
급여 관리 업무를 아웃소싱하는 것은 기업 내부 사정의 변화, 담당 인력의 변동과 무관하게 핵심 업무를 지속적,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또한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있는 급여 아웃소싱 전문업체는 담당자가 교체되더라도 고객사에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을 동일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도입효과 2 : 안정적 DATA 관리
내부 시스템 결함, 인력 이동, 자료 관리 체계 부재 등으로 인한 급여 데이타 유실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임직원 급여의 상호 보안 유지
생산성 향상을 위한 종업원 차별 보상은 현재 대부분 기업이 채택하는 인력 관리 정책입니다. 차별 보상은 임직원 상호간의 보안을 필수적으로 요구하지만 기업 내부 인력이 급여 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한 보안의 한계를 극복하기는 어렵습니다.
- 도입효과 : 철저한 보안
내부에서 급여 관리 업무를 담당할 경우 인사 담당자, 전산 담당자, 각종 출력물, 급여 관련 신고 등에 따른 급여 내용의 노출 가능성이 현저히 낮아져 안전하고 체계적인 보안이 가능합니다.
비용 절감 및 관리 조직 슬림화
일반적으로 급여 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종업원의 인건비에 두 배를 곱하면 기업에서 부담해야 할 총 인건비용(퇴직금, 복리후생비 등)가 됩니다. 또한 매월 반복되는 업무에 투입되는 종업원이라도 매년 인건비 상승이 불가피하고, 관리 조직이 급여 관리 업무로 인해 기타 중요한 HR 업무에 몰입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도입 효과1 : 비용절감
급여 아웃소싱은 내부 인력 운용에 비해 비용이 절감되며 장기화될 수록 비용 절감 효과는 더욱 커집니다.
- 도입 효과2 : 관리조직 슬림화, 생산성 향상
무엇보다 급여 아웃소싱으로 확보된 인력과 시간을 HR 핵심업무(채용, 평가, 보상, 배치, 교육 등)에 투입함으로써 생산성 증가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